☆ 문화/행복한 책방

[행복한 책방] 당신의 이름은 사랑

권정선재 2011. 8. 9. 10:59

([다른 우리]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쓰는 리뷰입니다.)

 

이태석신부님의 이름은 방송이나 영화 같은 곳에서 아주 짧게 이름만 듣고 지나갔습니다. 정확히 어떤 분인지도 몰랐고 어떤 일을 하시는 분인지도 몰랐습니다. 그렇기에 책을 맨 처음 읽었을 때 놀랐습니다. 이런 일을 하시는 분이었구나. 그런데도 나는 이런 분에게 관심이 없었구나.

 


이태석 / 신부

생몰
1962년 00월 00일 ~ 2010년 01월 14일
학력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과
경력
1991년살레시오회
수상
2010년 제1회 KBS 감동대상 대상
팬카페
http://cafe.daum.net/WithLeeTaeSuk
주요작
울지마 톤즈, 당신의 이름은 사랑,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

종교자인 분들의 글을 읽다보면 참 신기한 생각이 많이 듭니다. 천주교이건 불교이건, 개신교이건 어떤 종교에 상관없이 모두 나누는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을 하신다는 거죠. 특히나 이태석신부님 같은 경우는 정말 대단하시지 않나 싶습니다. 국내에서 봉사를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 않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에서 선교를 하면서 함께 봉사까지 한다는 것. 그리고 그 사람들이 그냥 환자도 아니고 죽을병에 걸렸다는 것은 더욱 괴로운 일일 것입니다.

 

특히나 이태석신부님에 대해서 알게 되고 나서 놀라웠던 것은 의사라는 직업을 포기하고 신부님이 되셨다는 겁니다. 오늘날 어쩌면 신부님의 행동은 바보라는 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을 지도 모릅니다. 아니 요즘 같은 세상에 의사라는 직업을 버리고 성직자의 일을 하는 사람이 과연 어디에 있을까요? 게다가 아무리 봉사를 하는 삶이라고 하지만 말도 제대로 통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 곳에 간다는 것은 정말 보통의 마음가짐으로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인 어 베러 월드]라는 영화에서 보면 주인공은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의사로 출연을 하고 있는데요. 그 일이 정말 좋은 일이라는 것은 알지만 그래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군다나 그 속에서 아무런 보상도 바라지 않고 봉사를 하는 마음이라는 것은 숭고하다는 말로만 표현이 될 것입니다.

 


당신의 이름은 사랑

저자
이태석 지음
출판사
다른우리 | 2011-07-30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지난 해 다큐멘터리 영화 「울지마 톤즈」로 많은 사람들을 울렸던...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사실 종교인의 서적을 그리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일부 종교 서적의 경우 지나칠 정도의 본인의 깨달음에 대해서 일방적으로 강요를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애초에 종교를 믿지 않는 제가 읽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태석신부님의 책은 조금 달랐습니다. 분명히 똑같이 종교에 깊은 사랑을 느끼는 사람의 글인데도 그 속에 사람이 분명히 보였습니다.

 

신을 섬기는 자리라고 할지라도 결국 그 바탕에는 사람에 대한 사랑이 기본으로 있어야 하는 것인데 이태석신부님의 글에는 그러한 것들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누군가를 안타깝게 생각을 하는 마음. 그리고 그 사람을 돕고 싶다고 생각을 하는 마음. 이렇게 깨끗한 마음이 고스란히 책에 담겨 있는데요.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적혀 있고 글 자체도 일기 형식의 글이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실 아무리 좋은 분의 글이라고 하더라도 책을 읽는 것이 어려우면 그 책을 읽기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태석신부님의 글은 글도 참 좋고, 글을 읽는 방법도 참 편안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태석신부님께 관심이 가는 성인이 읽어도 참 좋겠지만 학생들이 읽어도 참 괜찮다고 생각을 한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누군가가 깨닫는 이야기는 여러 교훈을 줍니다. 일단 평소의 우리와 다른 삶을 살아가는 사람의 이야기이기에 거기에서 느끼는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내려놓으면서 남을 위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면 그 사람들과 자신의 차이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묻고 자신의 삶을 새롭게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읽으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했던 책 [당신의 이름은 사랑]이었습니다.

 

200820092010년 상/하반기 2011 상반기 다음 우수블로거 권순재 ksjdoway@hanmail.net

 

Lovely Place Fivestar http://blog.daum.net/pung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