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행복한 책방

[행복한 책방] 빌리 엘리어트, 당신이 가지 않은 길!

권정선재 2009. 6. 4. 14:06
지은이
출판사
프로메테우스출판사
출간일
20081103
장르
영미소설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소설판! 발레리노를 꿈꾸는 탄광촌 소년의 성장기를 그린 소설『빌리 엘리어트』.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소설판으로, 카네기 상 수상작가 멜빈 버지스에 의해 재탄생되었다. 단순히 영화의 영상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가 놓친 인물들의 심리와 상황을 섬세하게 그려내었다. 또한 각 장마다 다른 화자를 내세우는 다중 일인칭 방식으로 읽는 재미를 더했다. 탄광 노동자의 파업이 격렬하게 진행되던 1984년. 잉글랜드 북동부 더램 주에 살고 있는 빌리 엘리어트는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광산 노동자인 아버지와 형과 함께 사는 소년이다. 여느 탄광촌 소년들과 마찬가지로 빌리는 남자다움을 강요받으며 체육관에서 권투 연습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체육관 바로 옆에서 이루어지는 발레수업에 더 관심이 있다. 우연한 기회에 빌리는 윌킨슨 선생님으로부터 발레수업을 받게 되고, 자신이 진심으로 발레를 좋아하며 소질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아버지와 형은 계집애들이나 하는 짓이라며 반대하고, 결국 빌리는 런던의 로열 발레학교의 오디션을 위해 윌킨슨 선생님과 몰래 연습을 시작하는데... [양장본] ☞ 작품 조금 더 살펴보기! 이 소설은 영화보다 객관적인 사건과 상황에 대한 설명을 더하며, 인물들의 심리를 공감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또한 2000년에 개봉된 영화에 이어, 2005년 런던 빅토리아 팰리스 극장에서 처음 공연된 이후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가 2010년 국내에서도 공연될 예정이다.
이 책은..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영화를 굉장히 재미있게 봤었습니다.

 

 흔히들 우리가 생각하는 그러한 성 역할을 뒤집는 이야기는 그 동안 많이 있어 왔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억압이 되는 여성들이 남성의 직업에 도전하는 것이 대다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그 거꾸로였습니다.

 

 흔히 금남이라고 생각하는 그 구역.

 

 발레.

 

 바로 그 발레를 하고 싶은 소년의 이야기였기 때문이죠.

 

 사실, 그 전까지만 해도 발레라는 것을 여성의 전유물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발레리노 역시, 새롭구나라는 것을 바로 이 것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한 것 같습니다.

 

 영화를 소설로 각색한 재미있는 소설.

 

 [빌리 엘리어트]입니다.

 

 

 

 작가도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영화를 책으로 옮기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간간히 그런 일이 있기는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궁]이라는 것을 책으로 옮긴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할 경우에 굉장히 어렵기도 합니다.

 

 영상의 묘미를 거꾸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책이라는 것은 상대적으로 그 형식이나 분량에 제약이 영상보다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 작가는 너무나도 완벽하게 되살렸습니다.

 

 차라리 다른 작품을 느낌으로 주는 것이지요.

 

 그 과정에서 이 작품은 새로운 숨을 쉬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매력이 있고, 더욱 가슴으로 다가올 수 있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상에 부딪히는 소설.

 

 [빌리 엘리어트]였습니다.

 

 

 

 다음 블로그 기자단 권순재 ksjdoway@hanmail.net

 

 모두가 행복한 공간 Pungdo's Lovely Place http://blog.daum.net/pung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