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행복한 책방

[행복한 책방] 지식 e Season 5, 새로운 지식의 보고

권정선재 2009. 11. 12. 22:23
지은이
출판사
북하우스
출간일
20091109
장르
인문학일반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스무 개의 이야기 그리고 스무 명의 인터뷰 21세기 한국인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지식사전 『지식 ⓔ』시리즈. 2005년 9월, EBS에서는 'e'를 키워드로 한 자연, 과학, 사회, 인물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다룬 지식채널 ⓔ를 방영하였다. 일주일에 세 편씩 5분 동안 방송되는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은 시청자들에게 당대의 시사쟁점을 제시하고, 그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제공하였다. 이 책에는 이러한 지식채널 ⓔ의 영상과 메시지를 담았다. '있는 그대로' 꾸미지 않고 보여주는 그 자체의 메시지를 통해 한국인이 알고 있어야 할 지식을 쉽고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사회적 현상 속에 숨겨져 있는 본질을 드러내며 뜨거운 감동을 선사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정리함으로써 합리적 이성과 감성의 만남을 시도하고 있다. 제5권은 지난 5년간 방송되었던 지식채널ⓔ 중 우리가 다뤄야할 인물과 삶의 이야기 스무 개를 선정하여 인터뷰했다. 산악인 김세준, 축구선수 이동국, 팝 아티스트 낸시 랭, 판화가 이철수, 뮤지션 신해철과 한대수, 마임이스트 유진규, 통일문제연구소장 백기완, 우리 사회의 인종차별에 경종을 울린 보노짓 후세인 등 20가지 삶을 엿본다.
이 책은..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매 시리즈마다 유익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굉장히 좋은 반응을 이끄어냈던 [지식 e] 그 다섯 번쨰 이야기입니다.

 

 그 동안은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부분은 살짝 적은 느낌이었는데요.

 

 이번 책은 조금 읽을 거리가 풍부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와 관련된 인물들의 인터뷰도 담겨 있고, 또 그것이 왜 그런 모습을 보이는 지 역시 그려놓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지식을 담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보입니다.

 

 

 

 이 책은 어떻게 보면 굉장히 비주류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가 싫어하는 이야기도 담고 있습니다.

 

 조금 더 낮은 곳에서, 조금 더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이죠.

 

 어떤 사람들 눈에는 빨간 색의 책으로도 보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러나 그 빨간 색 책이 더욱더 유익하고 삶이라는 것을 드러내서 보여주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뉴스나, 그러한 것들을 통해서 보지 못했던,

 

 조금 더 숨겨진, 혹은 누군가가 숨기고 싶어하는 그러한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죠.

 

 또한, 그 외에도 팝 아티스트 낸시랭 등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편견 역시 없애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살짝 딱딱한 느낌도 주고는 있지만, 책을 만든 사람들이 무엇을 보여주고 싶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나 생각을 해 봅니다.

 

 더욱더 유익하고, 더욱더 읽을 거리도 많아진 책.

 

 [지식 e Season 5]였습니다.

 

 

 

 다음 Viewer 권순재 ksjdoway@hanmail.net

 

 모두가 행복한 공간 Pungdo's Lovely Place http://blog.daum.net/pung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