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930년대 한국 현대 문학을 거론하면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세 사람이 있다. 바로
Ⅱ. 본론
1. 김남천은 누구인가?
김남천에 대해서 다뤄보기 이전에 먼저 김남천이란 누구인가에 대해서 짧게 설명을 해보고자 한다. 김남천은 일본 호세이 대학 재학 중이던 1929년에 카프에 가담하여 1930년 평양고무공장 노동자 파업에 참가하고 그 체험을 희곡 <파업조정안>과 단편소설 <공장신문>(1931), <공우회>(1932)로 작품화하여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시작한다. 임화와 같이 카프 활동을 하다가 1931년 조선공산주의협의회 사건으로 2년간 복역하고
2. 김남천이 다른 작가들과 보이는 차이점은?
앞의 두 작가와 김남천은 아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들의 차이는 그들의 대표 소설들에서 쉽게 알아볼 수가 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 당시 탄압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930년대는 일제 시대로써 문학에 대한 탄압의 강도가 꽤나 높았던 시기이다. 그 당시 문학을 하던 이로써는 실질적인 문화를 그리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민족의 자긍심을 버려가며 일제를 미화할 수도 없는 노릇일 것이다.
그리고 김남천이 다른 두 작가와 다른 모습은 돈에 대한 시각이다.
3. 김남천이 친일파 소리를 듣는 까닭은?
그렇다면 김남천은 왜, 친일파가 아닐까라는 말을 듣는 것일까? 그 점은 그의 소설들을 읽어보면 바로 알 수가 있다.
이러한 김남천의 특징 속에서 사람들은 그가 친일파가 아닐까라는 추측을 조심스럽게 해보는 것이다. 그 당시 지식인들의 모습을 보면 친일에 대해서 매우 날카롭고 신랄하게 비난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김남천의 경우 그러한 경우가 없고, 그의 소설들 속에서 역시 배경이 1930년대가 아니라고는 하나 이미 식민지 시대인 1910년대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인들의 캐릭터는 지나치게 미화되거나 무시된 것이 아닌가하는 착각이 들 정도로 순해 빠진 인물로 그려져 있다. 비록 상인이라는 특성이 그렇게 순박하고 순진한 성격을 가진 직업은 아니지만, 이 소설 속에서 만큼은 성실하고 열심히 일을 하는, 그런 직업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
한 마디로 김남천의 소설은 다른 두 작가와는 전혀 다른 전개와 모습을 지니고 펼쳐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것들만으로 그를 친일파로 몰아 세울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더군다나 그가 친일파라고 한들 우리는 그에게 아무런 지탄도 하지 못할 것이다. 그가 살았던 당시의 상황에 빠진다면 우리들 역시 친일에 빠지고 친일에 앞장 설 지도 모르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4. 그가 친일파가 아닌 이유.
그러나 지식인으로써 그 당시의 문학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써 카프에 가담을 한 그의 행적들을 쫓아 본다면, 그가 일본에 대해서 제대로 발언을 하지 못했다는 점은 굉장한 아쉬움으로 다가온다. 그가 죽기 전의 행적들을 따라가 보면 그는 친일파이지는 않았을 것임을 파악할 수가 있을 것이다. 임화와 함께 카프의 활동을 가담하는 등 그는 조선 프롤레타리아 연맹에 모든 것을 다 바쳐 활동을 했다. 그는 신념이 있는 사람이었고 나라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친일 행위를 했다기 보다는 일제에 피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Ⅲ결론
김남천은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1930년대를 가장 대표하는 작가 중에 한 사람이다. 그 만큼 아직 연구할 것이 많고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작가이다. 그의 친일 논란은 아직은 크게 확산이 되지 않는 편이다. 그는 친일이라는 행위 보다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학적, 사회학적 가치가 더 크기 때문일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의 문학 중 단 한 편을 가지고서 친일의 결부에 대해서 논하는 것 역시 무리가 따를 것이다. 그렇기에 김남천과 그의 친일 행적에 대해서는 크게 연구가 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그가 친일을 했건, 친일을 하지 않았건 그 사실은 그리 중요한 부분이 아닐 것이다. 지금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 할 부분은, 그가 과연 친일을 했는 지의 여부가 아닌, 그의 소설 속의 드러나는 1930년대 이전의 모습, 그 생생한 모습을 다시 한 번 재현에 내는 것이 아닐까라고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 보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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