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행복한 책방

[행복한 책방] 1219 끝이 시작이다

권정선재 2014. 4. 2. 07:00

[행복한 책방] 1219 끝이 시작이다

 

문재인의원이 대선 패배 이후 1년만에 내놓은 [1219 끝이 시작이다]는 결국 새로운 시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책입니다. 사실 지난 대선 이후 수많은 사람들이 멘붕에 빠졌습니다. 그 어느 순간보다도 이길 수 있다는 가능성이 컸던 선거였고 그 만큼 수많은 사람들이 그 선거에 최선을 다 하고 함께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설마하니 실패를 할까? 라는 생각이 우선 들었고 우리가 함께하면 무언가를 이루어낼 수 있다는 그런 희망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생각과 다르게 대선은 패배로 끝이 나버렸고 그 이후에도 수많은 아픈 일들이 연달아 벌어지고 있습니다. 모두를 보듬지 못하는 반쪽짜리 정부는 미덥지 못한 결과만 내놓으며 여전히 국민들을 바보로만 생각을 하며 자기들만 따르게 합니다. 아무리 큰 소리로 말을 하더라도 현실이 바뀔 수 없다는 것은 48%의 국민들에게 너무나도 큰 아픔이었고 큰 상처입니다.

 


1219 끝이 시작이다

저자
문재인 지음
출판사
바다출판사 | 2013-12-10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문재인著 [1219, 끝이 시작이다] (언론 보도자료)2012년...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1219 끝이 시작이다]가 특별한 이유는 대선에서 패배한 문재인의원의 입으로 나온 말이라는 것입니다. 사실 그 동안 대선에서 패배한 사람들은 모두 사그라들었습니다. 특히나 야당이라면 더더욱 그 경향이 커서 다시 만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나도 멍청한 일입니다. 새누리당에서 쓰는 방법은 이번 대선에서 패배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람을 바보로 만들기 보다는 다음 대선을 위한 힘으로, 그런 능력자로 키우게 마련이니까요. 그러나 그 동안 야당 대선 후보들 중에서 쉽게 입을 여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일단 패배자라는 인식이 너무나도 강했고, 그들이 나서게 되는 것을 또 다른 유력 대선후보들이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문재인의원에 대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우리가 패배한 것이 아니라 승리하는 과정이라는 것, 그리고 그 어떤 야당 후보보다도 많은 표를 얻어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수많은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이야기를 하는 부분에 대해서 다루어주는 것 역시 긍정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사실 그 동안 사건에 대해서 다들 덮기 급급했습니다. 다들 한통속 아니야?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들은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문재인의원은 국정원 사태에 대해서도 물러서지 않았고, 이것이 패배에 대한 기록이 아닌 우리가 승리하기 위한 기록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여기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앞으로 나아가면서 노무현정신을 계승하면 언젠가 우리가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거죠. 사실 이것이 무조건 승리를 이야기를 할 수 없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대로 무너지기보다는 다시 내일을 보고 같이 움직이는 것이 필요할 겁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한 구심점이 필요하고 그것이 바로 우리가 믿음을 보냈던 문재인이라는 사람입니다.

 

여전히 대선 멘붕에서 벗어나지 못하신 분이라면 다시 한 번 일어날 힘을 얻기 위해서 [1219 끝이 시작이다]를 읽는 것이 어떠실까 싶습니다. 우리가 함께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단순히 누군가를 좋아해서 읽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다시 한 번 나아갈 수 있는 용기. 이것은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되는 겁니다. 선거라는 것. 반드시 우리가 이겨야 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지면 안 되는 것도 아닙니다. 균형이 있고 진보와 보수가 자연스럽게 그 공을 주고받을 때 대한민국이 더욱 발전할 수 있겠죠.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여기에서 멈추어서는 안 될 겁니다.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구나. 이런 생각은 정말로 우리를 좌절하게 할 테니까요. 우리가 다시 한 번 일어나게 만들 힐링을 위한 책 [1219 끝이 시작이다]입니다.

 

20082009201020112012년 다음 우수블로거 권순재 ksjdoway@hanmail.net

Pungdo: 풍도 http://blog.daum.net/pung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