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행복한 책방

[행복한 책방] 시간의 선물, 당신도 겨울 매미이십니까?

권정선재 2008. 11. 4. 08:38
출판사
예원미디어
출간일
20050710
장르
일본소설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심리학을 전공한 저자가 오랜 시간 동안 학교에서 카운슬링과 어린이의 인권을 위해 일하며 경험한 일들을 근거로 쓴 소설. 레온이라는 한 소년이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겪었던 일들이 이야기의 축을 이루고 있다. 레온이 경험하는 현실은 입시와 우정,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 가정 파산과 이혼 등 우리 모두가 겪을 수 있는 평범한 일상이지만, 레온을 비롯한 등장인물들이 주어진 현실에 대응하는 방식을 통해 결코 가볍지 않은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주인공 레온은 초등학교 6학년 때 친구의 거짓말로 어머니와 선생님에게서 신뢰를 잃는 상처를 입는가 하면, 중학생이 되면서 아버지의 회사가 파산하고 부모가 이혼하게 되어 가족과 떨어져 살게 되는 슬픔을 겪는다. 중학교에 들어가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레온은 오히려 용기 없는 선생님과 어른들을 바라보며 자신의 눈으로 보고 느끼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된다.
이 책은..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아주 좋아요!

 

 

 

[행복한 책방] 시간의 선물, 당신도 겨울 매미이십니까?

 

 

 

한 소년의 이야기가 이토록 사람의 마음을 간절하고 아프게 만들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했습니다. 바로 아오키 가즈오 가 지은 <시간의 선물>이라는 소설 속 주인공인 레온 의 이야기입니다.

 

<시간의 선물>을 읽다 보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주인공인 레온 의 이야기로 시작을 하고 레온 의 동생인 유키 의 이야기를 살짝 언급하며, 결국에는 다시 레온 이라는 한 소년의 이야기로 돌아오게 됩니다 .

 

레온 이라는 소년은 참 밝고 명랑하며, 무엇이든지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소년입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나긋나긋하고 친절하게 대할 줄 알며, 다른 사람이 상처를 받게 하지 않는 법도 알고 있는 정말 훌륭한 아이라고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레온 은 부모님이 이혼 후 어머니의 고향에 따라 내려간 후 커다란 상처를 받게 됩니다. 이지메, 그리고 그 이지메 끝에서 레온 은 더욱 더 커다란 위험에 빠지게 되는 것이 바로 이 이야기의 기본적인 줄거리입니다.

 

책을 읽다보면 이 어린 소년이 어쩌면 이렇게 속이 깊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여러 번 하시게 될 겁니다. 레온 은 또래들의 마음 뿐만 아니라 자신의 부모들의 마음까지도 헤아릴 줄 아는 그런 멋있는 아이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더 많은 위험에 빠지게 되고 정의라는 것의 편에 서서 항상 더 많은 불의와 싸우게 되고 아프게 되는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레온은 그렇다고 해서 절대로 자신이 하는 옳은 일을 포기하지는 않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정의롭고 선한 소년의 이야기 <시간의 선물>이었습니다.

 

 

 

블로거 기자단 권순재 ksjdoway@hanmail.net

 

http://blog.daum.net/pung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