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행복한 책방

[행복한 책방] 선대인의 빅피쳐

권정선재 2016. 5. 7. 13:25

[행복한 책방] 선대인의 빅피쳐

 

[선대인 경제연구소] 소장 선대인의 눈으로 바라본 경제를 다룬 책 [선대인의 빅피쳐]는 약간 어렵기도 하고 암울하기도 한 경제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저주의 말이 아니라 이 위기 상황에서 과연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해야지만 이 끔찍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을지를 말해줍니다. 우리가 그저 손을 놓고 있다 보면 언젠가는 큰 위험으로 닥치게 될 테니까요. 몇 가지 지표들을 가지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세상을 바라보는데 초반에는 다소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더 빠르게 읽힙니다. 경제라는 것이 그렇게 어렵기만 하지 않다는 것. 그리고 우리와 멀리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 등을 알다 보면 꽤나 두꺼운 책이 빠르게 넘어가게 됩니다.

   


 

 

 


  

우리가 경제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와 멀리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일 겁니다. 이건 완벽하게 틀린 생각인데 말이죠. 우리가 상관이 없다고 믿는 경제는 우리와 너무나도 가까이에 있습니다. 너무 커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다고 믿던 것이 사실은 너무 커서 우리가 그 안에 포함이 되어 있기에 제대로 보지 못하는 거죠. 우리에게 하나하나 다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경제는 그렇게 우리와 멀리 있는 척을 하면서 너무나도 가까이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집값 같은 문제. 그리고 월급 같은 것이 모두 다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저 경기가 나빠진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은 그런 것이 아니라 우리가 경제를 제대로 바라보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인 거죠.

 

경제가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같은 위기의 상황에서도 더 많은 것을 대비하고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나 집값 같이 우리의 재산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이런 것들은 모두 다 중요하게 생각을 할 테니까요. [선대인의 빅피쳐]는 절대로 우리가 돈을 벌게 해주는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가 더 이상 돈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책이기는 합니다. 큰돈을 벌고자 하는 경제서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실망을 하실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하지만 이미 투기 등을 통해서 큰돈을 벌 수 있는 시기는 지나버리고 말았으니까요.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잃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지금 이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경제를 똑바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 이 책이 도움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쉬운 책은 아니지만 읽다 보면 몰입해서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경제서이기 때문에 어려우 수밖에 없지만 최대한 그 경제를 쉽게 풀어내기 위해서 노력을 한 느낌입니다. 특히나 수많은 지표 등은 우리가 경제를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을 줍니다. 일부러 어려운 내용들만 풀어놓은 것이 아니라, 최대한 다수에게 경제를 이해시키기 위해서 쓰인 글이라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제라는 것은 누구 하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것이니까요. 평소에 경제 뉴스를 보면서 머리가 아프셨던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비관적으로 본다고 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경제란 늘 오르면 내리고, 내리면 오른다는 것 자체를 부정하며 비관적이기만 하지는 않으니까요. 도움이 될 경제서 [선대인의 빅피쳐]입니다.

 

20082009201020112012년 다음 우수블로거 권순재 ksjdoway@hanmail.net


Pungdo: 풍도 http://blog.daum.net/pungdo/